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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s 마케팅 리뷰/기업

[이안's 마케팅 리뷰] "IKEA" : 우리의 삶 속에 침투하는 게릴라 마케팅

IKEA(이케아)

 

1. 기업소개

  이케아(IKEA)는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케아는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이케아는 1943년 잉바르 캄프라드가 스웨덴에서 만들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IKEA라는 이름은 설립자 이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그가 자란 도시 (Elmtaryd), 그리고 고향 (Agunnaryd)의 약자를 모아 만든 것이다

 

2. 운영 범위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 세계 35개국에 253개의 매장이 있다.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이케아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잉카 홀딩은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과 그의 부인, 변호사 등이 이사진으로 있는 네덜란드의 비영리 법인인 '스티칭 잉카 재단(Stiching Ingka Foundation)'이 소유하고 있다. 이케아의 상표권과 프랜차이즈 회사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 이케아 시스템스(Inter IKEA Systems)'가 소유하고 있다

 

3. 최초 성공요인

  제2차 세계 대전스웨덴의 젊은이 캄프라드는 젊은 신혼 부부들이 비싼 스웨덴 가구를 사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가구의 품질이 좋고, 경쟁이 활발하지 않은 탓에 가구 소매업자들이 높은 마진을 부과하기 때문이었다. 젊은 신혼 부부들은 높은 할부이자를 물며 이런 제품을 사거나 아니면 수입된 하급품을 구입해야 했다.

  캄프라드는 좋은 품질의 가구를 매우 낮은 가격에 공급할 방법을 찾아내었다. 그의 원가절감 전략은 다음 다섯 가지 방법의 결합으로 구성되었다.

  A. 비교적 도시외곽에 매장이 위치하여 임대비용을 절감한다.

  B. 가구는 조립형으로 설계하여 납작하게 쌓아 운반하고, 그럼으로써 운반/저장공간절약으로 물류비용을 현저히 절감

  C. 고객은 전시장에서 조립된 가구를 보고 마음을 정한 다음, 창고에서 직접 그 가구를 찾고,

  값을 지불한 뒤 차에 실어 집으로 가져간다. 이로써 배달 비용을 절감한다.

  D. 고객이 스스로 가구를 조립하게 함으로써 제조업자와 상점은 비용을 더욱 절약한다.

  E. 이케아 상점은, 마진은 높은 대신 매출이 적은 전통적인 스웨덴 가구상점들과는 반대로

  마진은 낮지만 매출을 높이는 박리다매 전략에 역점을 두었다. 

  이 모든 요인 덕분에, 이케아는 가구를 경쟁자들 보다 20%나 저렴하게 팔 수 있었고, 그러면서도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4. 이케아의 경영비전, 주요 생산품목

  IKEA는 스웨덴기업이며 세계최대의 가구, 인테리어 용품의 메이커, 매출액기준으로 세계1위

  경영비전은 기능적이며 디자인이 우수한 홈퍼니싱 제품을 폭넓은 품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그 경영비전에 걸맞게 생산품목은 굉장히 다양하다. 가정용품 및 그외 주방용품, 사무실 용품, 욕실용품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침대, 쿠션, 책꽃이, 테이블, 컴퓨터 테이블, 소파, 조명기구, 옷걸이 등이 있다.

 

5. 생산, 판매방식

  이 회사는 스웨덴 현지에서의 생산만이 아닌 다양한 국가에 거점공장을 만들어 OEM으로 생산하며 생산원가를 최소한으로 줄인게 특징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면서도 유럽의 디자인을 가졌다는 점이 이케아의 강점. 컬러풀하면서도 약간 튀는 디자인이 많다.

  심플한 디자인도 물론 많다. 폴란드와 중국, 이탈리아등에 생산공장이 있다.

  또한 판매 및 마케팅 방식이 일률적이지 않고 각국의 소비자의 취향에 맞추는 일종의 현지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일본의 예를 들면. 이케아는 기본적으로 DIY이지만 일본의 소비자들은 DIY에 익숙해있지 못 하다.

  (물론 한국에 비하면 낫지만 유럽과 미국의 소비자들에 비하면)

  물론 제품을 고르는것은 직접하지만 즉 조립과, 배송등을 스스로 하는것에 익숙하지 못 하다.

  이를 간파한 이케아는 판매방식을 바꿔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배송과 조립을 서비스로 제공한다.

  또한 초기 판매제품의 판매추이를 지켜보고 일본의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가를 파악,

  생산업체에 지시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를 했습니다. 즉 일본의 소비자들의 취향을 간파하고 이에 맞춘 것.

 

  또한 매장내에 이케아의 제품으로 일종의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고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방이나 집에 이 가구를 들여놨을때 어떻게 될것인가? 를 상상할수 있게금, 바꿔말해 이미지를 머리속으로 그릴수 있게끔 했다.

  또한 단순히 갈색등의 단순한 색깔이 아닌 다양한 색깔로 여러종류의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그 가구들을 자신의 집에 들여놓는다면 어떤 색깔이 좋을것인가, 이 색깔을 들여놓는다면 이 가구는 어떤 색이 어울릴 것인가 등

  소비자가 판단하기 쉽게 만들어놨다.

  이를 두고 이케아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다고 표현한다.

 

6. 그 외의 특징들

  A. (2007년 기준) 매출액비중은 아시아가 전체의 3퍼센트, 미국이 17퍼센트, 유럽이 80퍼센트 진출한 아시아 국가는 일본과 중국만이 유일

  B. 이케아의 제품 생산 비중은 미국이 3퍼센트, 아시아가 28퍼센트, 유럽이 69퍼센트, 즉 대부분이 유럽에서 생산

  단, 단일 국가 비중으로는 중국이 최대

출처 - 네이버 지식in

 

7. 마케팅 사례

 A. Facebook Showroom

 

이케아가 2010년 진행한 페이스북 쇼룸 캠페인.

Malmo라는 지역에 매장을 새로 런칭하면서 매장의 매니저는

적은 비용으로 휼륭한 바이럴 효과를 볼 수 있는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을 하게 된다.

이케아는 '포토태깅'이라는 기능을 이용해 캠페인을 진행했다.

 

 

 

다음과 같은 12장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게재한 후 포토 태깅을 통해

사진에 가장 먼저 태그한 사람에게 실제 그 제품을 주는 이벤트.

이 이벤트는 사람들 사이에 엄청나게 빠르게 확산되었고, 전세계의 사람들도 알 정도로 높은 구전 효과가 있었다.

페이스북에서 태그를 하게 되면 자신의 벽(wall)에 자동으로 흔적이 남기에

태그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자연스럽게 확산이 이루어지는 구조.

 

※ 포토태깅이란
  사진에 Tag를 거는 기능. 사진을 업로드 할 때 사진 속 인물이나 사물을 클릭하여 이름을 입력하면, 사람 또는 사물의 이름을 알려주는 태그를 걸 수 있다.

  태그기능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태그의 대상자가 페이스북 이용자일 경우 대상자의 담벼락에 사진을 배달해 주어 쉽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B. L'appart IKEA - 프랑스 지하철 역사 내의 이케아 체험 마케팅

프랑스 지하철에서 진행된 Le Appart 라는 프로젝트

 

다양한 이케아의 가구 제품들이 세팅된 약 16.3평의 임시 주택을 세팅하여 남녀 5명으로 구성된 룸메이트가

실제 아침부터 저녁까지 거주하도록 하고 이 모습들을 지하철을 이용하는 수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C. 그 외 지면광고와 옥외광고

 

 

 

 

 

 

 

 

 

 

 

지면광고의 의미들을 댓글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