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안's 마케팅 리뷰/광고

[이안's 마케팅 리뷰] 완전범죄 - 3B 광고

 

 

잘나가는 광고의 공식, 3B란?

3B란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쉬운 세가지 소재인 아기(Baby), 미녀(Beauty), 동물(Beast)의 줄임말

 

  아기, 미녀, 동물을 내세운 광고는 여간해서는 실패하기 어렵다는 것이 3B 법칙인데. 3B란 광고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마케팅 성공 법칙이기 때문에 사례를 따로 따져볼 것도 없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광고에서는 미인을 내세워 마치 이 화장품을 쓰면 정말 화면 속의 그녀처럼 예뻐질 것 같은 착각을 오래전부터 이용해오고 있고, 가정용 세탁기, 세제, 소독, 주방용품, 음식, 심지어 보험 등등, 주로 가족적이고 친근하고 귀여움을 강조하는 광고엔 아이들이 나와 해맑게 웃는 모습을 종종 접할 수 있다.

 

  동물을 이용한 광고 또한 셀 수 없이 많다. 주로 동물을 인간화하며 친근함을 불러 일으켜 그 광고가 내세우는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한 친숙함, 호감을 높이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동양권에서는 호감의 우선 순위가 어린이인데 반해 서구 지역은 동물, 미인, 어린이 순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네이버 지식 사전 참조)

 

고차원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3B의 호감을 제품에 전이시키는 광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