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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만지다/상식

경영/경제 기본 용어 정리 (마케팅용어, 기업경영)

1. 마케팅管理(관리)와 마케팅 定義(정의)

조직의 목표(이윤 매출성장 시장점유율 등)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주고객시장의 잠재고객들)과의 유익한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통제하는 경영관리 활동이다.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과 용역이 이동되는 과정에 포함되는 모든 활동.이는 경제의 특정 유형을 초월하는 개념이며 이익을 전제로 한 사업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2. 財務管理(재무관리)

기업경영 주체가 이윤극대화를 위하여 자금의 조달 및 운용 등 기업내부의 재무사항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재무관리는 기업경영관리의 일부분으로서 화폐 흐름에 입각하여 재무의 유동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고, 자본의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人事管理(인사관리)

경영(經營)에 있어서의 생산(生産)의 인적(人的), 인자(因子)로서의 인간(人間)을, 자본(資本)의 입장(立場)에서 보아 가장 효과적(效果的)으로 통제(統制)하고 운용(運用)하는 관리(管理) 절차(節次)의 총칭(總稱)


4. 生産管理(생산관리)

경영활동을 구성하는 구매·생산(제조)·판매·재무 등의 활동 중 생산 제조활동에 대한 부문관리를 생산관리라고 한다.


5. MIS(경영정보 시스템)

MIS는 조직체 내부와 외부환경에서 발생되는 정보자료를 처리하고 조직구성원, 특히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해주는 정보체계를 의미한다.


6. 會計(회계)

회계(會計) 특정한 경제적 거래에 대하여 정보이용자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유용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7. 組織化(조작화)의 要素(요소) (職務(직무)權限(권한)責任(책임)職位(직위)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

어떤 사람이나 기관의 권리나 권력이 미치는 범위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행정적 위치


8. 組織(조직)

조직(組織) 개인이 완수할 없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협동·수단·시스템(체계) 말한다.


9. 規模의 經濟(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規模의 經濟, economies of scale)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이익이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생산규모를 크게 할수록 단위당 생산비용이 낮아지고 수익이 향상되는 현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10. 範圍의 經濟(범위의 경제)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하나의 기업이 2가지 이상의 제품을 함께 생산할 경우, 2가지를 각각 따로 다른 기업에서 생산하는 경우보다 생산비용이 적게 드는 현상이다.




11. 企業의 構造調整(기업의 구조조정)

기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조직의 내부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12. M/A(기업의 인수합병)

인수 합병(引受合倂, M&A, 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와 합병을 아울러 부르는 말이다. '인수'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13. 法定管理와 和議制度 (법정관리와 화의제도)

(1)   관리케 하는 것.

(2)   자금난을 겪다 부도를 낸 기업의 회사갱생방안의 하나이다. 채무자에게 파산의 원인이 생겨 파산선고를 받아야 할 상태에 처한 경우 법원, 정리위원, 관재인의 보조·감독하에 채무자와 채권자들 사이에 협정을 체결하여 채무변제 방법을 정하고, 이에 의해 파산선고를 면하는 제도다.


14. 綜合株價指數와 KOSPI200(종합주가지수)

(1) 증권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주가 변동을 날마다 종합한 지표

(2) 코스피200(KOSPI200, Korea Stock Price Index 200) 지수는 1996 5 3 시작된 주가지수 선물거래 1997 7 7 시작된 주가지수 옵션거래 위해 한국증권선물거래소(KRX)에서 1994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주가지수이다.


15. 反對賣買와 깡통계좌(반대매매)

(1) 매매계약을 한 상품을 다시 사거나 파는 일. 대차 거래나 청산 거래에 있어서 사기로 약정하였으나 결제가 되어 있지 않을 때 다시 그 상품을 팔아서 약정 관계를 없애는 것이다.

(2) 외상으로 주식을 사들였는데 주가가 폭락하여, 일정한 시점에서 가지고 있던 주식을 모두 팔더라도 단 한푼의 돈도 건질 수 없거나 심지어 돈을 물어내야 하는 지경에 이른 부실계좌.


16. 貸借對照表(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는 특정시점의 기업 재정 상태를 있게 나타낸 재무 제표이다. 일반적으로 대차대조표에 표시되는 재무정보들의 기준일인 대차대조표일은 기업의 결산일이며, 때에 따라 반기 또는 분기별로 작성되기도 한다.


17. 損益計算書(손익계산서)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기재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시하는 계산서.


18. 리보金利와 TB(리보금리와 TB)

(1) 런던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일류 은행들이 자기들끼리의 단기적인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단기금리를 말한다. 국제금융시장의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으며 금융기관이 외화자금을 들여올 기준으로 삼는 금리이다.

(2) 만료기간이 1개월에서 1년에 이르는 미국 정부의 단기 유가증권. 재무부 증권은 보통 구매가격과 만기시의 가치 차액과 동일한 수익을 할인의 기초로 하여 경매된다.


19. 債券(채권),(國債(국채),地方債(지방채), 會社債(회사채),金融債(금융채), (특수채)

(1)   지방공공단체나 중앙정부 그리고 사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빌릴 경우 발행하는 유가증권.

(2)   국가가 재정상의 필요에 따라 국가의 신용으로 설정하는 금전상의 채무. 또는 그것을 표시하는 채권.

(3)   지방공공단체가 발행하는 공채. 중앙정부가 발행하는 국채와 함께 공채의 한 종류이다.

(4)   주식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회사가 일반공중으로부터 비교적 장기의 채권이라는 유가증권을 발행하여 부담하는 채무를 말한다.

(5)   금융기관 발행하는 채권이다. 이것은 이자 붙여 발행하는 [[이부채](利付債) 할인으로 발행하는 할인채 있어 전자는 기간 1, 후자는 5년으로 되어 있다.

(6)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특수 법인이 발행한 유가 증권.


20. SOC(사회 간접 자본)

SOC.도로· 항만·철도 등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데 직접 사용되지는 않지만 생산활동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시설을 말한다.

사회자본 또는 외부경제라고도 한다.



 

21. 빅딜

국내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그룹간 사업부문을 맞바꾼다는 뜻으로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와 재계가 추진하고 있는 빅딜은 특정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 그룹에 해당산업을 자율적으로 집중시키는 방식으로 진행중이다.


22. 어음(기업어음)

신용도가 높은 기업이 무담보-단기어음으로 발행하며, 기업은 금융기관을 통해 기업어음을 발행하게 되며 금융기관은 다시 일반고객들을 상대로 판매하게 된다. 어음의 기간은 보통 1년이내로 규정되어있으며 이자율은 40%이내로 변동금리가 적용된다.


23. 消費者行動(소비자행동)

어떤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어떤 유형으로 구매하는지에 대한 연구. 소비자 조사의 궁극적 목적은 소비자 행동의 파악에 있으며,

소비자행동 자료는 시장수요 구조를 해명하는 데 기본적인 지침이 된다.


24. 마케팅 MIX(제품가격유통촉진)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구성하는 일.

25. 시너지 效果(효과)

상승효과(相乘效果)라고 번역된다. 즉,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낼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예를 들어 경영다각화전략을 추진할 경우, 이때 추가되는 새로운 제품이 단지 그 제품값만큼의 가치만이 아닌 그보다 더 큰 이익을 가져올 때를 말한다.


26. 換率引上效果(환율인상효과)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이 일시적으로 증가, 수입이 감소하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수입이 감소하는 만큼 수출역시 감소된다.


27. 프랜차이즈 組織(조직)

프랜차이즈는 본사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 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이다. 수직마케팅시스템은 전통적인 유통경로보다 안정적이며, 특정 경로구성원보다는 경로시스템 전체의 관점에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8. 마케팅 마요피아(Marketing Myopia)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편협한 시각으로 실패할 여지가 있는 경우를 뜻함 예를들어, 현재의 제품이나 시장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생산, 판매활동을 하는 경우.


29. 科學的 管理法(과학적 관리법)

테일러 시스템(Taylor system)이라고도 한다. 작업과정의 능률을 최고로 높이기 위하여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초로 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임금을 작업량에 따라 지급하는 등, 여러 가지로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30. 포디즘(pode)대량생산

포드 시스템(Ford system)에 의하여 처음으로 시작된 근대산업의 중요한 특징이다.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된 것은 생산의 표준화와 콘베이어 시스템 등을 이용한 이동식 조립방법이 고안되었기 때문이다.



 

31. 人間關係論(인간관계론)

조직구성원들의 사회적·심리적 욕구와 조직 내 비공식집단 등을 중시하며, 조직의 목표와 조직구성원들의 목표 간의 균형 유지를 지향하는 민주적·참여적 관리 방식을 처방하는 조직이론을 말한다.


32. 시스템理論

어떤 대상을 시스템으로 보아 이것을 이론적으로 추구해 가는 과학적 사고방식.


33. 狀況適合理論(상황적합이론)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피들러(F.E. Fielder)의 이론.


34. 一般環境(일반환경) 과 課業環境(과업환경)

(1) 모든 외부환경을 포함하는 것으로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등이 있다.

(2) 과업환경은 기업과의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을 말하는 것이다. 과업환경의 종류에는 고객, 공급자, 유통업자, 경쟁자, 대중, 채권자, 노동조합, 주주, 정부 이렇게 나뉘어 지며 이들 이해관계자들이 서로가 다른집단을 강화시키며 기업의 시장기회를 지원한다면 기업은 관리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기여하는 긍정적인 시너지와 장기적인 이익을 도모할수있다.


35. 企業(기업)의 社會的(사회적) 責任(책임)

(1) 대상이 뚜렷하고 권한을 가진 것에 대응하는 개념이며,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가시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실행의 주체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중이고, 어떻게 기업의 자원이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배분될 것인가를 규명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36. 벤처마케팅

벤처 마케팅은 캐즘 이론을 중심으로 신기술의 시장 채용과정과 관련하여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벤처 기업을 위한 마케팅이다.


37. 基本的(기본적)欲求(욕구)와 派生的(파생적)欲求(욕구)

(1)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인간 형성의 기본적인 부분. 사람이 살아가는 필요한 , , , 안전한 느낌, 소속감

(2)   구체화된 소비자의 선호가 포함된 필요성이 경제적으로 형성된 욕구



38. 需要, 市場, 製品(수요, 시장, 제품)

(1) 일정한 가격 수준에서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의도하는 재화량의 조합

(2) 생산물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고 그것을 다시 적절하게 배분하는 기능을 갖는 개념적인 장소

(3) 제품(製品) 주로 공업에서 원재료 가공하여 만든 완성품을 뜻한다.


39. SWOT分析 (분석)

SWOT 분석이란 특정기업의 경쟁력을 기업 내부에서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외부환경에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40. BCG成長

(1) 최초의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으로 미국의 보스톤 경영자문회사(Boston Consulting Group)가 개발하였고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BCG 성장-점유모형이라고 한다.


41. 公的資金(공적 자금)

정부가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정부재정자금으로, 금융기관이 기업여신을 회수하지 못해 부실해질 경우에 정부가 투입하는 자금을 의미한다.

기업부도 등으로 회수불가능한 부실채권이 많은 은행으로부터 부실채권을 싼값에 사주고, 정부가 은행에 출자하여 자본금을 늘려줌으로써 은행이 건실한 은행으로 새롭게 탄생할 있도록 도와주는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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