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만지다/상식

Open Innovation

Open Innovation 은 Innovation 의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기업 경영에서 혁신(Innovation) 이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보면 기업은 끊임없이 성장하기 위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시장을 찾고 또 내부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수익 창출을 위한 활동들을 합니다. 하지만 남과 다른 방식 즉 혁신적인 방식으로 해야만 그런 활동에 의미가 있고 가치가 생겨나기에 기업 경영에서 혁신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VIP Center 라는 조직이 있으며 이는 Value Innovation Program 의 약자로 제품,프로세스를 넘어서 가치 자체를 혁신 한다는 의미를 내포 하고 있습니다.

이만큼 혁신은 기업에서 중요 하다고 할까요?

그렇다면 이제 Open Innovation 을 살펴 보겠습니다.

혁신이 기업에서 너무나 중요한 위치에 있었기에 그간 기업 내부,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부서나 사람들이 추진하는게 일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 또 다양화 다각화 되고 있는 소비자 전성 시대에 기업이 살아 남기 위해서는 더이상 내부의 소수의 의견과 생각만으로는 기업의 혁신을 지속시킬 수 없게 된 것입니다.

더구나 소비자의 요구가 더욱 강해지고 거세지는 이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요구 하는 또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업 내외부를 막론하고 가능한 혁신을 찾아내고 이를 받아 들여서 더욱 큰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사회적인 분위기와 환경때문에 Open Innovation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간단히 의미를 살펴 보면 기업 외부의 아이디어를 내부로 쉽게 받아 들여 기업의 다양한 활동 및 시장 제품등을 혁신 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P&G 의 Connect+Develop 라는 프로그램이 있고 Dell 의 Studiodell.com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내부에서 해결하기 어렵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얻고 해결할 수 있도록 외부에 Open 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 빠르고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Threadless 라는 미국의 T-Shirt 제조 회사는 디자인 색상 수량등을 모두 고객 및 협력사가 선택 하게 하는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제조 또한 외부 제조 업체를 활용 할 수 있게 하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의류 업계의 혁신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또한 Open Innovation 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만지다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C : Supply Chain Collaboration  (0) 2009.03.19
Risk pooling  (0) 2009.03.19
문헌정보관련 - 10진 분류법  (0) 2009.03.17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0) 2009.03.17
Application  (0) 2009.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