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도킹(Cross Docking)
크로스도킹은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곧바로 소매점포에 배송하는 물류시스템이다. 보관 및 피킹작업 등을 제거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 크로스도킹은 입고 및 출고를 위한 모든 작업의 긴밀한 동기화를 필요로 한다.
크로스도킹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수준에서 구현될 수 있다.
ㆍ파렛트 크로스도킹
- 파렛트 크로스도킹은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별로 입고되고 소매점포로 직접 배송되는 형태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크로스도킹이다. 이러한 방법은 양이 아주 많은 상품에 적합하다.
ㆍ케이스 크로스도킹
- 이 방법은 보다 보편화된 크로스도킹의 형태로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 단위로 소매업체의 물류센터로 입고된다. 이렇게 파렛트 단위로 입고된 상품은 각각의 소매점포별로 주문수량에 따라 피킹되고, 남은 파렛트 상품은 익일 납품을 위해 잠시 보관하게 된다.
ㆍ사전 분류된 파렛트 크로스도킹
- 이 방법은 드물게 사용되는 것으로서, 사전에 제조업체가 상품을 피킹 및 분류하여 납품할 각각의 점포별로 파렛트에 적재하여 배송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제조업체가 각각의 점포별 주문사항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에 의한 크로스도킹은 제조업체에게 종종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킨다.
사 례 - Debenhams -
○ 배 경
Debenhams는 영국 최대 백화점의 하나로 의류, 액세서리, 가정용품, 미용용품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Debenhams는 영국 내의 90개 백화점 체인과 아일랜드에 백화점 1개를 운영하고 있다.
1996회계연도(1996년 9월 1일∼1997년 8월 30일)에 Debenhams는 13억 파운드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Debenhams는 1778년에 설립되어, 1928년에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1985년 Burton그룹에 인수될 때까지 독립기업으로 운영되었다. Debenhams는 1998년에 Burton그룹으로부터 다시 분할되었다.
Debenhams의 물류는 세 곳의 물류센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물류센터 세 곳 중 둘은 Northhampton에 나머지 하나는 Bedford에 위치하고 있다. 1998년 물류 전문기업인 Tibett & Britten그룹과 계약을 체결하여, 이후 Tibett & Britten그룹이 물류 및 창고서비스를 독점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전문기업(TPL : Third Party Logistics)과의 독점계약을 통하여 Debenhams는 소매물류 부문의 최신기법에 의한 개선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동시에 물류에 있어서 효율성 제고와 유연성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개선효과는 다시 Debenhams의 발전과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4년 컨설턴트들이 실시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고속물류(Fast Flow)"라는 대형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250개 제조업체와 EDI연계를 구축한다는 목표가 설정되었으며, 이 연계를 구축함으로써 적합한 생산라인과 제조업체와의 크로스도킹 시행이 가능해졌다. 1994년 말, Debenhams는 몇몇 제조업체와 최초로 크로스도킹을 시행했다. 현재는 Debenhams에 배송되고 있는 상품의 19%가 크로스도킹 방식으로 처리된다.
○ 크로스도킹 운영
ㆍ초기에는 크로스도킹의 효과를 얻기가 가장 쉬운 상품을 선정하였다. 즉 연중내내 판매되는 상품으로 특히 점포로 직접 배송되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ㆍ각 점포에서 얻어지는 POS정보가 LAN을 통하여 중앙상품관리시스템으로 직접 전송되어 입력된다.
ㆍ이 정보를 기초로 하여 EANCOM 주문서(ORDERS)가 자동적으로 만들어 지거나 관리자의 개입을 통한 주문량 조정을 거친 후 주문서(ORDERS)가 생성된다.
ㆍ제조업체는 주문서(ORDERS)를 검토하여 이에 대한 주문응답서(ORDRSP)를 발송한다. 한편 Debenhams의 물류센터로 상품을 발송할 준비가 완료되면 발송통지서(DESADV)가 발송된다. 이 발송통지서를 중앙상품관리시스템이 수령해야만 상품이 창고에서 수령될 수 있다.
ㆍ일반적으로 배송상품은 점포별로 기포장된 상품과 골판지 상자 등으로 포장된 상품으로 이루어진다.
ㆍ입고되는 모든 상자에는 제조업체에서 부착한 EAN/UCC바코드가 부착되어 있고, 상품을 수령할 때 이 바코드를 핸드스캐너로 스캐닝하여 하역작업을 하며, 상품내역은 발송통지서 내용과 전자적으로 비교한다.
ㆍ크로스도킹을 할 때 품질의 우수성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상품수량 및 품질의 정확성 등에 대해서 Debenhams와 제조업체들 간 신뢰구축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Debenhams는 제조업체에 대한 지원팀을 운영하여 제조업체가 일정한 품질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ㆍ위 과정을 거친 후 상품이 최종 목표점포에 발송될 수 있도록 집하장에 배치된다. 물류센터에는 모든 점포에 대해 각각의 집하장을 두고 있다. 각 점포에 대한 배송빈도는 주당 2.5회∼5회 정도이다. 상품은 배송차량에 실을 때 다시 한 번 스캐닝하게 된다.
ㆍ각 점포는 배송되는 상품에 대한 추적시스템을 통해 주문서의 내역을 관리하는데, 이 시스템은 상품관리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어떤 상품이 어떤 점포로 배달되는 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개선효과
ㆍ상품확보의 용이성 증대
EDI없이는 정보가 POS에서 제조업체로 전달되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크로스도킹을 시행할 수 없을 것이다. 과거에는 주문서를 제조업체가 비교하고 처리하였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이러한 비교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EDI도입을 통해서 정보처리가 현저히 빨라졌고 주문서 처리시간도 짧아졌다. 이 시스템하에서 수령하는 정보는 최신정보이므로 Debenhams의 재고예측치와 실제수요를 보다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 그 결과 공급체인내의 재고수준이 낮아지고 점포에서의 상품확보의 용이성이 현저히(+7%) 높아지게 된다.
ㆍ최소비용으로 창고운영 효율개선
예측치에 따르면 Debenhams의 성장이 계속될 경우 Debenhams의 창고용량이 포화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나, Debenhams는 크로스도킹의 시행으로 재고가 물류시스템 내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창고공간의 여유를 확보할 수 있었다. 더욱이, 크로스도킹 시행에 따른 직접비용과 EDI 추진에 따른 비용을 크로스도킹 추진에 따른 개선효과가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ㆍ점포로 직접배송 빈도 감소
크로스도킹은 제조업체와 점포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다. 제조업체는 한 로케이션에만 배송을 하고 송장을 보내면 된다. 각 점포의 입장에서는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배송되는 횟수가 줄어든다. 과거에는 제조업체에서 직접 배송되는 상품때문에 유통업체 점포의 상품하역장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되었으며, 하역작업 및 상품저장공간 면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크로스도킹의 도입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이 많이 개선되었다.
○ Debenhams 공급체인 개발 담당자의 조언
"크로스도킹은 판매대응성이 강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창고에서 상품흐름의 변동성을 해결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겪은 문제점 중 하나는 침대커버 등 대형 큐브상품의 처리였습니다. 이러한 큐브상품은 배송수량에 약간의 변동만 있어도 물류센터의 공간압력을 가중하였으며 이 때문에 배송차량을 추가로 배차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크로스도킹을 통하여 이러한 상황을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배송빈도가 높아지면 배송상품의 효율적인 스케줄관리와 창고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조업체는 품목/상품번호가 변경될 때 고객에게 즉시 통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합니다. 물류센터가 상품이 입고될 때 스캐닝하여 입력하는 정보에 의존할 경우, 필요한 정보가 파일에 들어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심각한 지체가 발생하며 촉박한 스케줄 속에서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와 크로스도킹을 시행하면 공급체인의 효율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제조업체나 고객 모두의 경쟁력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 Debenhams 크로스도킹의 미래
Debenhams의 크로스도킹이 성공을 거두면서, 1994년 몇 개의 제조업체와 함께 시작했던 것이 이제는 총 입고물량의 19%를 크로스도킹을 통해 배송하게 되었다. Debenhams에 납품하는 730개 제조업체 중에서 현재 크로스도킹에 참여하는 업체가 70개 이상이며, EDI를 통해 연계되어 있는 업체는 300개에 이른다.
제조업체 측면에서도 크로스도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요정보의 개선과 중앙통제식 배송 및 간편한 대금청구 등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가장 큰 이점은 재고수준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제조업체는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주목적이지, 상품을 저장하는 것이 주요 목적은 아니기 때문이다.
제조업체 중에는 크로스도킹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제조업체는 Debenhams의 공급체인 담당자로부터 권유를 받아 엄격한 시험과정을 거친다. 본격 시행에 들어가기 전에 첫 단계에서는 2개의 점포, 다음 단계에서는 6개의 점포와 시험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현재 Debenhams의 물류센터의 세 곳 중 한 곳에만 크로스도킹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다른 한 곳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크로스도킹의 성공의 척도로서, Debenhams는 크로스도킹을 통하여 상품확보의 용이성을 7%나 향상시켰다.
'세상을 만지다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 인터뷰 (0) | 2009.03.19 |
---|---|
VMI, CMI, CPFR (0) | 2009.03.19 |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0) | 2009.03.19 |
SCC : Supply Chain Collaboration (0) | 2009.03.19 |
Risk pooling (0) | 2009.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