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만지다/상식

1. SWOT 분석

SWOT Analysis는 여러가지 경영분석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4가지 사항에 대하여 회사가 하려는 사업에 대하여 분석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앞글자만 따면 SWOT가 되지요

 예) 현재 우리회사가 A라는 사업에 진출하는것이 타당한가?

 Strength - 우리회사는 진출하려는 사업과 관련하여 어떠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가?

 Weakness - 우리회사는 진출하려는 사업과 관련하여 어떠한 약점을 가지고 있는가?

 Opportunity - 진출하려는 사업은 우리회사에게 어떠한 기회를 가져다 주는가?

 Threat - 진출하려는 사업은 우리회사에게 어떠한 위험을 가져다 주는가?

 
좀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우리회사 - 사탕을 만드는 회사

신규검토사업 - 과자를 만들려고 함

S - 사탕과 과자의 고객군이 비슷하므로 신규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되므로 현재 사탕을 만드어서 파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과자를 만든다면 강점이 있음

W - 사탕과 과자는 재료라든지 제조공정이 차이가 있으므로 기존 과자를 만들던 회사에 비해서는 약점이 있음

O - 우리회사가 과자를 만들게 된다면 현재의 사탕사업의 매출도 증대될 것이고 향후 과자 시장의 성장이 사탕시장의 성장보다 높을것으로 예상되므로 과장시장에서의 기회가 있을것으로 판단됨

T - 기존 과자회사들이 생산량을 증대할 가능성이 있다거나 과자의 제조원가의 상승이 예상되거나, 정부의 정책이 과자시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측됨.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단순한 예를 들었지만 SWOT 분석의 의도는 각각의 Subject에 대하여 생길수 있는 물음에 답을 찾으면서 사업에 진출하는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분석을 하는것입니다.

'세상을 만지다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CRM  (0) 2009.03.11
5. SCM  (0) 2009.03.11
4. ERP  (0) 2009.03.11
3.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0) 2009.03.11
2. STP 전략  (0) 2009.03.11